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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면] 특집3

 

 

일곱 교회의 교훈

 

468_6_01

당회장 이재록 목사


- 예수교대한연합성결회 총회장
- (사)기독교 세계부흥선교협의회 상임총재
- (사)국회사랑 구국기도 총연합회 공동총재
- 세계 기독방송 네트워크(GCN) 이사장
- 세계 기독의사 네트워크(WCDN) 이사장
- 만민국제신학교(MIS) 이사장
- 연합성결신학교 이사장
- 목회학 박사, 명예신학 박사
- 만민중앙성결교회 당회장
••
- 기독교방송, 극동방송 등에 방송 설교
- 조선일보, 중앙일보, 동아일보, 한국일보,
서울신문, 한겨레신문, 경향신문, 문화일보,
한국경제신문, 코리아헤럴드, 시사뉴스,
크리스챤신문 등에 신앙칼럼 정기 게재
- 미국 뉴욕, 워싱턴, 볼티모어, 메릴랜드, L.A.,
하와이, 일본, 인도, 파키스탄, 필리핀,
아르헨티나, 온두라스, 페루, 탄자니아,
우간다, 케냐, 콩고민주공화국, 러시아, 독일,
이스라엘, 에스토니아 등에서 연합대성회 인도

 

사도 요한에 의해 기록된 일곱 교회의 말씀은 편지 형식으로 되어 있습니다.

그 내용은 현대 교회와 성도들에게도 큰 교훈을 주며 하나님께서 칭찬하시는 가장 이상적인 교회의 상을 발견하는 데 매우 큰 도움이 됩니다.

당시 소아시아에 있던 에베소, 서머나, 버가모, 두아디라, 사데, 빌라델비아, 라오디게아 교회는 복음이 전파된 모든 교회들을 대표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예수 그리스도께서 승천하신 후, 제자들과 성도들은 예루살렘을 떠나지 않고 기도에 힘썼습니다. 그러자 그들에게 불같은 성령이 임했고, 그때부터 사도 베드로를 중심으로 예루살렘에 교회가 형성되었습니다. 안디옥에도 교회가 세워져 사도 바울을 중심으로 이방인 선교가 활발해졌습니다. 이것은 예수님께서 "오직 성령이 너희에게 임하시면 너희가 권능을 받고 예루살렘과 온 유대와 사마리아와 땅 끝까지 이르러 내 증인이 되리라"(행 1:8) 말씀하신 대로 이루어진 것입니다.

하지만 교회가 성장함에 따라 사도행전 2장에 나오는 초대교회의 모습은 변질되기 시작하였습니다. 오늘날 하나님을 믿는다 하면서도 첫사랑을 잃어버리고 신앙이 정체되었거나 미지근한 신앙을 소유한 사람들이 얼마나 많습니까. 하나님을 온전히 믿지 못하고 예수 그리스도를 인정하지 않으며 성령의 역사를 부인하는 사람들도 많습니다. 날이 갈수록 모이기를 폐하며 세상과 타협하는 교회들이 늘어나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이러한 교회들을 향해 주신 말씀이 바로 요한계시록 2~3장에 나오는 '일곱 교회'입니다.

 

1. 일곱 교회의 영적 의미

일곱 교회는 예수님의 열두 제자 중 한 사람인 사도 요한에 의해 기록되었습니다. 그는 복음을 전하다가 불가마에 던져졌으나, 하나님의 섭리 가운데 죽지 않고 살아나 계시를 받게 된 것입니다.

"그러므로 네 본 것과 이제 있는 일과 장차 될 일을 기록하라 네 본 것은 내 오른손에 일곱 별의 비밀과 일곱 금촛대라 일곱 별은 일곱 교회의 사자요 일곱 촛대는 일곱 교회니라"(계 1:19~20)

성경에 나오는 일곱이라는 숫자는 완전수를 의미하므로 '일곱 교회'는 모든 교회를 총칭합니다. 단지 초대교회 이후 소아시아에 세워진 에베소, 서머나, 버가모, 두아디라, 사데, 빌라델비아, 라오디게아 교회에 국한된 것이 아니라 성령 시대에 세워진 모든 교회를 말합니다.

따라서 일곱 교회에 관한 말씀은 하나님을 믿는 성도 개개인의 신앙상태를 점검하고, 교회들을 바로 세우기 위한 길잡이라 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모든 교회들을 대표하여 주시는 푯대와 같은 말씀이요, 신·구약에 있는 하나님의 말씀을 종합하여 교훈하시는 메시지이기도 합니다. 또한 주님께서 기뻐하시는 교회를 이루기 위한 핵심지표라 할 만큼 매우 중요한 내용이 담겨 있습니다.

 

2. 일곱 교회의 특징

1) 처음 사랑을 버렸다고 책망받은 '에베소 교회'(계 2:1~7)

하나님께서는 에베소 교회가 말씀대로 살기 위해 힘썼던 수고와 인내, 악한 사람들을 용납지 않고, 자칭 사도라는 이들을 시험하여 거짓됨을 드러낸 것과, 주님을 위해 참고 견디고 게으르지 않았던 것을 칭찬하셨습니다(계 2:2~3).

그러나 시간이 흐르면서 처음 사랑을 버리고 진리를 벗어나 세상과 타협하는 신앙이 되었으므로 책망을 받았습니다. 어디서부터 잘못되었는지 돌아보아 회개하고 처음 행위를 가지라고 하셨습니다. 오늘날 초창기에는 뜨겁게 기도하며 열정적으로 시작했지만 부흥하면서 교만해짐으로 열정과 사랑이 식어버린 교회를 상징합니다.

"에베소 교회의 사자에게 편지하기를 오른손에 일곱 별을 붙잡고 일곱 금 촛대 사이에 다니시는 이가 가라사대… 그러나 너를 책망할 것이 있나니 너의 처음 사랑을 버렸느니라 그러므로 어디서 떨어진 것을 생각하고 회개하여 처음 행위를 가지라 만일 그리하지 아니하고 회개치 아니하면 내가 네게 임하여 네 촛대를 그 자리에서 옮기리라 오직 네게 이것이 있으니 네가 니골라당의 행위를 미워하는도다 나도 이것을 미워하노라 귀 있는 자는 성령이 교회들에게 하시는 말씀을 들을지어다 이기는 그에게는 내가 하나님의 낙원에 있는 생명나무의 과실을 주어 먹게 하리라"

 

2) 믿음의 연단을 받으며 승리하는 '서머나 교회'(계 2:8~11)

폴리갑의 순교를 비롯하여 많은 고난을 받아야 했던 서머나 교회는 일곱 교회 중 유일하게 칭찬도 책망도 아닌 권면의 말씀을 들었습니다. 그러나 많은 고난 속에서도 주님을 위해 죽도록 충성하면 생명의 면류관을 받으리라는 약속을 받았지요. 오늘날 주님의 이름으로 고난당하며 승리해 나가는 교회들을 상징합니다.

"서머나 교회의 사자에게 편지하기를 처음이요 나중이요 죽었다가 살아나신 이가 가라사대… 네가 장차 받을 고난을 두려워 말라 볼지어다 마귀가 장차 너희 가운데서 몇 사람을 옥에 던져 시험을 받게 하리니 너희가 십일 동안 환난을 받으리라 네가 죽도록 충성하라 그리하면 내가 생명의 면류관을 네게 주리라 귀 있는 자는 성령이 교회들에게 하시는 말씀을 들을지어다 이기는 자는 둘째 사망의 해를 받지 아니하리라"

 

3) 적당주의 신앙을 따르며 이단 사상에 젖은 '버가모 교회'(계 2:12~17)

핍박과 어려움 속에서도 믿음을 지킨 것에 대해 칭찬을 받은 버가모 교회는 발람의 교훈과 니골라당의 교훈을 지키는 자들이 있어 엄한 책망을 들었습니다. 이러한 내적인 부패는 외적인 핍박보다 더 위험하므로 자신의 유익을 좇아 타협한 발람이나, 육체로는 아무리 죄를 지어도 영혼은 순결하기에 구원받을 수 있다고 미혹한 니골라 당과 같은 신앙을 경계하라는 것입니다. 오늘날 세상과 타협하는 적당주의 신앙과 이단 사상에 물들어 버린 교회들을 상징합니다.

"버가모 교회의 사자에게 편지하기를 좌우에 날선 검을 가진 이가 가라사대… 그러나 네게 두어가지 책망할 것이 있나니 거기 네게 발람의 교훈을 지키는 자들이 있도다 발람이 발락을 가르쳐 이스라엘 앞에 올무를 놓아 우상의 제물을 먹게 하였고 또 행음하게 하였느니라 이와 같이 네게도 니골라당의 교훈을 지키는 자들이 있도다 그러므로 회개하라 그리하지 아니하면 내가 네게 속히 임하여 내 입의 검으로 그들과 싸우리라 귀 있는 자는 성령이 교회들에게 하시는 말씀을 들을지어다 이기는 그에게는 내가 감추었던 만나를 주고 또 흰 돌을 줄터인데 그 돌 위에 새 이름을 기록한 것이 있나니 받는 자 밖에는 그 이름을 알 사람이 없느니라"

 

4) 우상의 제물을 먹고 세상과 타협하는 '두아디라 교회'(계 2:18~29)

두아디라 교회는 나중 행위가 처음 것보다 많고 사랑과 믿음, 섬김과 인내가 있어 칭찬을 받았습니다. 그러나 자칭 선지자라 하는 여자 이세벨을 용납함으로 성도들을 미혹하여 행음하게 하고 우상의 제물을 먹게 하였기 때문에 책망을 들었습니다. 오늘날 형식주의 신앙에 치우쳐 세상과 타협하고 하나님 말씀을 대적하는 교회들을 상징합니다.

"두아디라 교회의 사자에게 편지하기를 그 눈이 불꽃 같고 그 발이 빛난 주석과 같은 하나님의 아들이 가라사대… 자칭 선지자라 하는 여자 이세벨을 네가 용납함이니 그가 내 종들을 가르쳐 꾀어 행음하게 하고 우상의 제물을 먹게 하는도다 또 내가 그에게 회개할 기회를 주었으되 그 음행을 회개하고자 아니하는도다 볼지어다 내가 그를 침상에 던질터이요 또 그로 더불어 간음하는 자들도 만일 그의 행위를 회개치 아니하면 큰 환난 가운데 던지고 또 내가 사망으로 그의 자녀를 죽이리니 모든 교회가 나는 사람의 뜻과 마음을 살피는 자인줄 알지라 내가 너희 각 사람의 행위대로 갚아 주리라 두아디라에 남아 있어 이 교훈을 받지 아니하고 소위 사단의 깊은 것을 알지 못하는 너희에게 말하노니 다른 짐으로 너희에게 지울 것이 없노라 다만 너희에게 있는 것을 내가 올 때까지 굳게 잡으라 이기는 자와 끝까지 내 일을 지키는 그에게 만국을 다스리는 권세를 주리니 그가 철장을 가지고 저희를 다스려 질그릇 깨뜨리는 것과 같이 하리라 나도 내 아버지께 받은 것이 그러하니라 내가 또 그에게 새벽 별을 주리라 귀 있는 자는 성령이 교회들에게 하시는 말씀을 들을지어다"

 

5) 살아 있으나 죽은 소형 교회 '사데 교회'(계 3:1~6)

하나님과 주님을 믿는다고 했으나 실상은 믿음의 행함이 없어 죽은 믿음을 가졌기에 책망을 들어야 했습니다. 하지만 사데 교인 중에는 그나마 믿음을 지키기 위해 노력하는 몇몇 성도가 있었습니다. 오늘날 죽은 믿음을 행함 있는 참된 믿음으로 바꿔야 하는 수많은 교회와 그 안에서 말씀대로 행하고자 애쓰며 기도하는 성도들을 상징합니다.

"사데 교회의 사자에게 편지하기를 하나님의 일곱 영과 일곱 별을 가진 이가 가라사대… 그러나 사데에 그 옷을 더럽히지 아니한 자 몇 명이 네게 있어 흰 옷을 입고 나와 함께 다니리니 그들은 합당한 자인 연고라 이기는 자는 이와 같이 흰 옷을 입을 것이요 내가 그 이름을 생명책에서 반드시 흐리지 아니하고 그 이름을 내 아버지 앞과 그 천사들 앞에서 시인하리라 귀 있는 자는 성령이 교회들에게 하시는 말씀을 들을지어다"

 

6) 오직 믿음으로 행하여 칭찬만 받은 '빌라델비아 교회'(계 3:7~13)

일곱 교회 중에서 유일하게 칭찬만 받은 빌라델비아 교회는 적은 능력을 가지고도 믿음을 지켜 나갔기에 칭찬을 받았습니다. 적은 능력이란 우리가 처음에 하나님을 믿어 겨자씨만한 믿음을 소유했을 때를 말합니다. 이처럼 작은 믿음으로도 말씀대로 행해 나갔기에 모든 축복의 문을 열 수 있는 다윗의 열쇠와 하나님의 사랑받는 증거들을 받았습니다. 뿐만 아니라 천국에서 하나님 보좌가 있는 새 예루살렘의 기둥이 되게 하리라는 축복의 언약을 받기도 했습니다. 오늘날 빌라델비아 교회를 사모하여 적은 능력으로도 말씀대로 행해 나감으로 기사와 표적 등 권능의 역사가 따르는 교회를 상징합니다.

"빌라델비아 교회의 사자에게 편지하기를 거룩하고 진실하사 다윗의 열쇠를 가지신 이 곧 열면 닫을 사람이 없고 닫으면 열 사람이 없는 그이가 가라사대… 내가 속히 임하리니 네가 가진 것을 굳게 잡아 아무나 네 면류관을 빼앗지 못하게 하라 이기는 자는 내 하나님 성전에 기둥이 되게 하리니 그가 결코 다시 나가지 아니하리라 내가 하나님의 이름과 하나님의 성 곧 하늘에서 내 하나님께로부터 내려 오는 새 예루살렘의 이름과 나의 새 이름을 그이 위에 기록하리라 귀 있는 자는 성령이 교회들에게 하시는 말씀을 들을지어다"

 

7) 차지도 덥지도 않은 대형 교회 '라오디게아 교회'(계 3:14~22)

경제적으로 부요하여 풍요로운 삶을 누렸으나 영적으로는 곤고하고 가련하며 눈멀고 벌거벗은 교회를 의미합니다. 주님께서는 그 행위가 차지도 뜨겁지도 않음을 책망하시며 열심을 내고 회개할 것을 말씀하셨습니다. 오늘날 '부요하여 부족한 것이 없다'며 열심을 내려고 하지도 않고 더 이상 변화되려고 노력하지도 않는 교회들을 상징합니다.

"라오디게아 교회의 사자에게 편지하기를 아멘이시요 충성되고 참된 증인이시요 하나님의 창조의 근본이신 이가 가라사대 내가 네 행위를 아노니 네가 차지도 아니하고 더웁지도 아니하도다 네가 차든지 더웁든지 하기를 원하노라 네가 이같이 미지근하여 더웁지도 아니하고 차지도 아니하니 내 입에서 너를 토하여 내치리라 네가 말하기를 나는 부자라 부요하여 부족한 것이 없다 하나 네 곤고한 것과 가련한 것과 가난한 것과 눈 먼것과 벌거벗은 것을 알지 못하도다 내가 너를 권하노니 내게서 불로 연단한 금을 사서 부요하게 하고 흰 옷을 사서 입어 벌거벗은 수치를 보이지 않게 하고 안약을 사서 눈에 발라 보게 하라 무릇 내가 사랑하는 자를 책망하여 징계하노니 그러므로 네가 열심을 내라 회개하라 볼지어다 내가 문밖에 서서 두드리노니 누구든지 내 음성을 듣고 문을 열면 내가 그에게로 들어가 그로 더불어 먹고 그는 나로 더불어 먹으리라 이기는 그에게는 내가 내 보좌에 함께 앉게 하여주기를 내가 이기고 아버지 보좌에 함께 앉은 것과 같이 하리라 귀 있는 자는 성령이 교회들에게 하시는 말씀을 들을지어다"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지금까지 살펴본 일곱 교회와 같은 교회들은 물론, 성도들도 많이 있습니다. 일곱 교회에 하신 말씀을 되새겨 보고 신앙상태를 점검해 보는 지혜가 필요한 때입니다. 그러므로 빌라델비아 교회와 같이 적은 능력을 가지고도 하나님의 말씀을 지키며 칭찬받는 교회, 칭찬받는 성도가 되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에베소 교회 유적 / 서머나 교회 유적 / 버가모 교회 유적 / 두아디라 교회 유적 / 사데 교회 유적 / 빌라델비아 교회 유적 / 라오디게아 교회 유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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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니골라 당의 행위

니골라 당이란 초대교회의 일곱 집사 중 한 사람이었던 니골라가 무리를 규합하여 이루게 된 당을 말한다. 그는 "육체로는 아무리 죄를 지어도 영은 성결하니 천국에 갈 수 있다"고 주장했다. 오늘날 진리를 교묘히 변질시켜서 성도들을 미혹하고 죄로 빠지게 하는 모든 일들이 니골라 당의 행위라 할 수 있다.

 

• 사단의 회

사단의 회란 스스로는 하나님께 속한 사람이라 생각하지만 자기 생각과 유익에 맞지 않으면 하나님 일을 훼방하는 무리를 말한다. 곧 교회 안에서 두 사람 이상이 모여 불평, 불만하고 판단, 정죄, 이간질 등의 문제를 일으키며 분리하여 당을 지어가는 것이다. 이러한 사단의 회가 생기면 사랑이 식어지고 하나님의 역사가 끊어진다.

 

• 발람의 행위

구약시대의 발람은 하나님 뜻을 알면서도 발락 왕이 물질로 유혹하자 현혹당해 이스라엘 백성으로 하여금 여호와 앞에 범죄케 한 인물이다(민 31:16, 벧후 2:15). 발람의 행위는 하나님을 사랑하고 섬긴다 하면서도 두 마음을 가져서 물질을 사랑하고 명예나 권세를 얻기 위해 불의와 타협해 나가는 것을 말한다.

 

• 적당주의 신앙

적당주의 신앙이란 발람 선지자처럼 세상과 적당히 타협하면서 신앙생활하려는 경향을 말한다. 돈을 사랑해 세상과 짝하고(딤전 6:10) 물질의 욕심 때문에 주일을 어기거나 십일조와 헌물을 도적질 하는 경우를 말한다(말 3:8). 또한 주의 종으로서 말씀과 기도에 전무해야 함에도 물질과 명예를 탐하고 세상 권세와 짝하는 경우들이 그 예이다.

 

• 이단 사상

이단은 자기들을 사신 주 즉 예수 그리스도를 부인한다(벧후 2:1, 요이 1:7). 또한 기독교와 비슷한 것처럼 보이지만 전혀 다르다. 그들도 하나님을 믿는다고 하고, 교회와 비슷한 형태를 갖추고 있어서 자칫하면 미혹당할 수 있다. 그러나 아무리 비슷하게 보인다 해도 결코 구원과는 상관없는 잘못된 교리를 갖고 있다. 이단 사상은 우리의 복음과 다른 복음이며, 이를 전파하는 자나 받아들이는 자는 반드시 멸망의 길로 가게 된다(갈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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